회원 로그인 창


  • 도서관에서 로그인 후
    이용바랍니다.

로그인 메뉴

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콘텐츠 상세보기
긍정의 뇌


SMART
 

긍정의 뇌

<질 볼트 테일러> 저/<장호연> 역 | 윌북(willbook)

출간일
2016-05-30
파일형태
ePub
용량
20 M
지원 기기
PC 스마트폰 태블릿PC
대출현황
보유1, 대출0, 예약중0
전자책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되시나요? 전자책 프로그램 수동 설치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당신의 뇌는 긍정을 원하고 있다."
뇌졸증을 경험한 뇌과학자의 행복 메시지


하버드 의과대학에서 인간의 뇌에 대한 연구를 하고 강의를 하던 저자는 어느날 갑자기 왼쪽 뇌에 희귀 유형의 뇌졸증이 발생하게 됨을 알게된다. 뇌졸증이 진행되어 가는 과정 속에서도 저자는 학자로서의 호기심으로 말미암아 뇌신경해부학자의 시선으로 자신의 뇌가 정보 처리 능력을 완전히 잃어버리는 과정을 지켜보았다. 그리고 기적적으로 회복한 그녀는 과학자로서 그녀가 받은 교육과 경험, 그리고 그 경험으로부터 얻은 통찰을 이 책에 담았다.

1부는 뇌졸중 환우 혹은 그 가족과 의료종사자들이 바로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조언들을, 2부는 뇌졸중으로 알게 된 뇌의 비밀을 소개한다. 3부에서는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뇌과학 지식을 일반인들도 알기 쉽게 설명하여 뇌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있다.

특히 그녀는 이 책을 단순한 체험기에서 멈추지 않고 좌뇌가 멈추고 우뇌로만 세상을 경험하면서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에너지가 있음을 느꼈던 이야기를 적어나간다. 타인을 향한 배려가 부족한 간호사나 의사가 자신을 대하면 고통이 밀려들었고, 친절한 손길로 정성껏 돌보는 사람들에게서는 긍정적인 에너지와 따뜻한 감정을 전해 받았다. 사람들의 감정을 예민하게 느끼게 된 그녀는 이 책에서 모든 사람은 자신의 감정 에너지에 책임을 지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야 한다고 말한다.

좌뇌의 '행하는'의식에서 우뇌의 '존재하는'의식으로 옮겨가는 열반 체험을 뇌졸중 경험에 빗대어 생리학적으로 풀어낸 그의 글은 늘 바쁜 삶을 살아가는 고립된 현대인들에게 감정의 짐을 내려놓고 마음을 평화롭게 다스리는 방법을 제시해준다. 또한 늘 긍정을 원하는 우뇌 본위로 생각하는 연습을 하여 양쪽 뇌가 균형을 이루면 우리 삶이 더 풍요로워지고 아름다워질 수 있다는 메시지를 남긴다.

저자소개

어린 시절 정신분열증에 걸린 오빠를 보며 인간의 마음과 뇌에 대한 호기심과 의문을 가지게 된다. 인디애나 의과대에서 신경해부학을 전공하고 하버드대에서 연구원으로 활동하던 1996년, 37세의 나이로 뇌졸중에 걸린다. 뇌 기능이 하나둘 무너지는 과정을 몸소 관찰한 최초의 뇌과학자로 개두 수술과 8년간의 회복기를 거치며 우리 뇌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자각을 얻게 된다.
논리적이고 언어적인 왼쪽 뇌의 기능을 상실하고 오른쪽 뇌로만 세상을 느낀 그는 좌우 뇌의 기능적인 차이와 함께 뇌가 스스로 진화하면서 회복하고자 하는 힘을 지니고 있음을 깨닫는다.
2008년 전 세계 지성인들의 축제인 TED 컨퍼런스에서 뇌졸중 경험으로 얻은 통찰을 주제로 강연하여 조회 수 500만 건에 달하는 역대 최고의 인기를 누렸으며 지금도 그의 TED 강연은 하루에 2만 명의 세계인이 보고 있다. 오프라 윈프리 쇼에 출연하여 수천만 시청자들의 이목을 모으기도 했던 그는 타임 지에서 뽑은 '2008년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선정되었다.
뇌졸중으로 좌뇌가 멈춘 순간 세상을 에너지로 느끼고 열반과도 같은 기분을 느꼈다는 그의 이야기는 다소 신비주의적으로 들리나 그는 자신의 경험이 종교적으로 해석되거나 이용되는 것을 꺼린다. 이 경험은 다만 인간 정신의 능력으로 가능했음을 못 박는다. 그는 우뇌의 신비한 능력을 종교적 믿음이 아니라 과학적 체험으로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수상스키를 즐기고 음악을 좋아하며 스테인드글라스로 공예를 하는 그는 매순간 분석적인 좌뇌와 존재 자체를 느끼는 우뇌 사이에서 의식적으로 어떤 뇌를 사용할지 선택하며 뇌졸중 이후의 삶을 즐기고 있다.
현재 하버드대 뇌조직 연구소의 대변인이자 미드웨스트 방사선치료 연구소의 고문으로 활동 중이다.

목차

서문 - 마음에서 마음으로, 뇌에서 뇌로

PART 1 뇌졸중, 8년의 기록
1장 뇌졸중 이전의 나의 모습
2장 뇌졸중이 찾아온 아침
3장 응급전화를 걸기까지
4장 깊은 침묵 안에서
5장 병원에 도착하다
6장 신경치료실에서
7장 긍정 에너지를 지닌 사람들, 부정 에너지를 지닌 사람들
8장 어머니가 오다
9장 수술을 준비하며
10장 개두 수술하는 날
11장 회복을 위해 필요한 것들
12장 일상으로의 복귀

PART 2 뇌에 관해 알게 된 진실
13장 뇌졸중이 내게 안겨준 지혜
14장 오른쪽 뇌와 왼쪽 뇌
15장 뇌를 다스리는 법
16장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연습
17장 지금 여기에서 행복해지기
18장 마음의 정원을 가꾸자

PART 3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뇌과학 지식
19장 왜 뇌졸중에 걸릴까?
20장 뇌의 균형 잡기

- 뇌졸중 자가 진단 10가지 질문
- 회복에 가장 필요한 40가지

역자 후기 - 이 책이 내게 안겨준 통찰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4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